UPDATED. 2024-04-24 07:03 (수)
철강協, 산학프로젝트 우수 연구성과자 및 철강·금속 아이디어 우수 공모자 시상
철강協, 산학프로젝트 우수 연구성과자 및 철강·금속 아이디어 우수 공모자 시상
  • 스틸in 데스크
  • 승인 2022.10.28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산학프로젝트 연구성과발표회」및 「2회 철강·금속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최우수상 16명, 우수상 16명을 선정, 한국철강협회장상 및 상금 수여

한국철강협회(회장 최정우)는 10월 28일(금) 미래 철강·금속 산업계가 요구하는 인재 양성의 일환으로 진행한 「2022 산학프로젝트 연구성과  발표회」와 「2회 철강·금속 아이디어 공모전」의 시상식을 개최하였다.

철강·금속산업의 고부가 및 4차 산업 혁명을 뒷받침하는 석·박사 기술인력 양성을 위해 고부가 금속소재 전문인력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철강협회는 동 사업에 참여한 학생들이 산업 현장에서 고민하는 문제들을 기업과 함께 해결하면서 취업 후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산학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4회째를 맞이하는 산학프로젝트 연구성과발표회에서는 학생들이 수행한 45개 산학프로젝트를 대상으로 산·학·연으로 구성된 심사위의 평가를 거쳐 총 20점의 우수 수상작을 선정하였다. 최우수상에는 고려대 박준범 학생이 수행한 ‘Kinetics of silicon carbide dissolution in molten iron’프로젝트 등 10점을 선정하였으며 우수상에는 전북대 서남혁 학생이 수행한 ‘알루미늄 볼트의 가공불량 분석 및 철계 볼트의 열처리 조직해석’프로젝트를 포함한 10점을 선정하여 협회장상과 상금을 수여했다. 

올해로 2번째 개최한 철강·금속 아이디어 공모전은 미래 철강 금속산업의 신소재 개발 및 신기술 혁신을 위해 금속 관련 전공 학생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창출을 목적으로 개최하였다. 공모 분야는 ➊CO₂저감기술 아이디어, ➋AI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 등 2개 부문이며 총  175개의 공모 작품이 접수되었다. 

이 후 산·학·연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들의 예선 및 최종 평가를 통해 최우수상에는 서울대 도영호 학생의‘인공 지능 기반 Mulit Point Forming 공정 설계’주제 등 6점과 연세대 윤희수 학생의‘수소  발화를 이용한 수소환원제철 에너지 공급방안’주제를 포함한 6점을 우수상으로 선정하여 협회장상과 상금을 수여 했다.

한국철강협회 변영만 부회장은 “미래 철강·금속 산업을 이끌어 갈 인재들의 산학프로젝트 수준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으며 아이디어도 다양화 되고 있어 매우 고무적이다”라고 말하며 “4차 산업 혁명, 탄소중립 등 패러다임 변화가 가속화 되는 산업 변화에 맞춰 인재 양성사업을 지속 확대 추진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철강협회가 주관으로 추진 중인 「고부가 금속소재 전문인력 양성사업」은  4개 권역 거점센터(수도권·충청권·호남권·영남권)를 구성하고 10개 대학(고려대, 서울대, 연세대, 한양대, 충남대, 한밭대, 순천대, 전북대, 부산대, 영남대)과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 KG스틸, 세아제강 등 27개의 컨소시엄 기업이 참가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