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4:03 (수)
철근·형강도 “환경성적표지 인증 시대 연다”
철근·형강도 “환경성적표지 인증 시대 연다”
  • 정호근 기자
  • 승인 2019.12.24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16개 현대제철 철강제품 환경성적표지 인증서 수여
철강산업 환경건전성 높이기 위한 환경성적표지 역할 모색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현대제철의 철근과 형강 등 철강제품을 대상으로 환경성적표지 인증서를 23일 수여했다.

이번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받은 철강제품은 H형강, 철근 등 16개 제품으로 건축물의 뼈대 역할을 하는 철강 전기로 공정의 대표적인 제품이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12월 23일 충남 당진 당진제철소에서 현대제철 철강제품을 대상으로 환경성적표지 인증서 수여식을 진행했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12월 23일 충남 당진 당진제철소에서 현대제철 철강제품을 대상으로 환경성적표지 인증서 수여식을 진행했다.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받은 형강 및 철근제품은 타 철강재 대비 강재 사용량을 줄이고 공사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 원료 절감 및 온실가스 배출 저감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건축에 사용되는 강건재는 녹색건축인증(G-SEED) 심사기준에 적합하면 평가 시 가점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친환경 건축 보급에도 기여할 전망이다.

녹색건축인증이란 설계와 시공 유지, 관리 등 전 과정에 걸쳐 에너지 절약 및 환경오염 저감에 기여한 건축물에 대한 친환경 건축물 인증을 부여하는 제도다.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철강제품의 환경건전성을 높이기 위해 2013년부터 후판, 선재 등에 대해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부여해 왔으며, 현재까지 총 84개의 철강제품이 인증을 받았다.

특히 철강제품은 건축, 토목, 조선 등 다양한 분야에 핵심 기초소재로 사용되어 전후방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크기 때문에, 이번 인증을 통해 산업계 전반에서의 제품 환경성 개선이 이어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배상용 한국환경산업기술원 친환경사업처장은 “미국, 유럽 등 주요 선진국에서 제품 환경인증을 의무화하는 제도가 강화되고 있는 현시점에서 환경성적표지 인증을 확대하여 제품의 경쟁력을 높여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