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8:03 (목)
장세욱 부회장, “중강(中强)기업으로 거듭난 동국제강, 100년기업 기반 구축”
장세욱 부회장, “중강(中强)기업으로 거듭난 동국제강, 100년기업 기반 구축”
  • 스틸in 데스크
  • 승인 2021.03.26 1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주주총회, IR방식 직접 소통 주총 문화 선도
김연극 사장·최원찬 전무 등 핵심임원 재선임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이 동국제강을 외형보다는 내실 있는 ‘중강(中强)기업’으로 새롭게 정의 하고, 지속적 성장을 통한 100년기업으로의 기반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장세욱 부회장은 26일 서울 수하동 페럼타워에서 열린 ‘제 67기 주주총회’에서 최근 5년간 경영 환경 및 성과, 2020년 경영 실적, 미래 경쟁력 구축 방안 등에 대해서 40여분간 IR 방식으로 직접 발표하고 주주들의 질문에 일일이 응답했다.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이 26일 서울 수하동 페럼타워에서 열린 주주총회에서 영업보고를 하고 있다.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이 26일 서울 수하동 페럼타워에서 열린 주주총회에서 영업보고를 하고 있다.

이러한 주주총회는 장세욱 부회장이 주주총회 문화를 개선하고자 직접 제안하고, 2016년부터 실행해온 방식이다. 형식화된 기존 주주총회의 틀을 깨고, 회사와 주주가 직접 소통하는 주주총회 본연의 목적에 충실하고자 실천해 왔다. 특히 장세욱 부회장은 경영 현황을 투명하고 효과적으로 주주에게 공유해야 한다는 소신에 따라, 이번 주주총회 발표자료를 직접 챙기고 준비했다.

장세욱 부회장은 영업보고에서 “코로나19의 경제위기로 세계 철강산업이 침체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도, 동국제강은 최근 10년래 가장 높은 영업이익을 달성했고, 당기순이익은 3년만에 흑자로 전환했다”고 발표했다.

장 부회장은 동국제강을 강소기업과는 구별해 “본원의 철강 사업에 집중과 수익 극대화 경영활동의 결과, 외형은 다소 줄었지만 높은 수익성과 재무구조가 탄탄한 ‘중강(中强)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경영 성과의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장 부회장은 신용등급 A등급 회복을 목표로 제시했다. 장세욱 부회장은 주주들에게 미래 경쟁력 구축을 위한 방향으로 ▶ 수익성 위주 영업 및 생산 지속, ▶ 재무 건전성 강화, ▶ 성장 모멘텀 구축으로 제시하고, “부채비율과 차입금 축소를 지속해 신용등급 A로의 회복을 장기 목표로 추구하고, 대외신인도를 개선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2021년을 ESG경영의 원년으로 삼고, 환경안전 관련 투자를 확대하는 동시에 사회 공헌활동과 노사화합문화를 계속 발전시켜 100년 기업의 미래를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이 26일 서울 수하동 페럼타워에서 열린 주주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이 26일 서울 수하동 페럼타워에서 열린 주주총회를 진행하고 있다.

동국제강은 이날 주주총회에서 2020년 재무제표를 승인하고, 사내이사로 김연극 사장, 최원찬 전무를 재선임했다. 사외이사로는 주상철, 민동준, 남동국, 김용상, 이종원씨를 재선임하는 등 6개 안건 모두를 승인 받았다.

또한, 주주가치 제고를 위하여 주당 200원의 현금 배당을 최종 승인하며, 더 나은 경영 실적으로 주주 여러분께 환원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주주들에게 다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