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20:03 (목)
강구조 수요확대 위한 실무 아카데미 개최
강구조 수요확대 위한 실무 아카데미 개최
  • 정호근 기자
  • 승인 2019.11.0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물 내진설계기준에 따른 지하구조 설계 방향 제시
건축구조기술사회 ‘기술세미나’와 공동행사로 추진

한국철강협회는 7일 포스코센터에서 건축구조기술사를 대상으로 내진설계 기준과 강관파일의 내진설계 방법에 대한 강구조센터 실무 아카데미를 개최하였다.

협회가 2006년 처음 시작한 강구조 실무 아카데미에서는 건설용 강재를 활용한 설계법과 최근 제, 개정된 설계기준 정보를 제공하여 철강재 수요확대에 기여해오고 있으며, 금번까지 총 39회 교육을 실시하여 2,850여명이 참여한 바 있다. 올해는 특별히 건축구조기술사들을 대상으로 조금 더 전문적인 구조설계 기준 등에 관한 주제로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의 기술세미나와 공동행사로 추진하게 되었다.

이날 세미나에는 건축구조기술사 약 250여명이 참석하였으며, 내진 강재 현황, 내진설계 안전성검토와 설계 방법에 대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주제 발표를 통해 내진설계에 따른 건축구조기술사의 설계 방향 설정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포스코 정진안 박사의 건설 철강재 KS 개정과 강관 이용기술에 대한 주제발표를 시작으로 한울구조안전기술사사무소 남숭현 본부장의 소재에 따른 파일 기초의 내진설계 안전성 검토,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이우호 부회장의 지하구조 내진설계 방법론을 끝으로 세미나는 막을 내렸다.

세미나에 참석한 건축구조기술사 관계자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지난 3월 제정된 기준의 지하구조 내진설계 규정 중 말뚝기초에 관한 구체적인 사항이 포함되어 있지 않아 어려움이 많았는데, 이에 대한 해결책을 얻을 수 있었다.”며, “또한, 내진 강재 개발에 대해 국내 철강사의 노력과 여타 소재와는 다른 성능에 대해 새로이 알게 되었다.”고 말하였다.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와 한국철강협회가 함께 개최한 세미나를 통해 국토교통부가 지진, 화산재해대책법 시행령 제10조에 따라 지난 3월 제정하여 고시한 “건축물 내진설계기준”에 대응할 수 있도록 건축구조기술사에게 안내함으로써 국내 건축물의 내진 안전성을 한층 올릴 것으로 보인다.

철강협회 관계자는 ''국민의 안전을 위해 관련 법이 개정된 만큼, 금번 세미나를 계기로 강구조 설계를 직접 수행하는 구조기술사들이 변경기준 등을 정확히 이해하고 현장에서 개정 내용들이 적극 반영되어 법개정의 취지가 달성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