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6:03 (금)
중국 철강 시장 동향 분석
중국 철강 시장 동향 분석
  • 민메탈스코리아 조우호우 대표
  • 승인 2022.01.06 0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메탈스코리아 조우호우 대표
민메탈스코리아 조우호우 대표

본 기고는 민메탈스코리아(MINMETALS KOREA CO.,LTD)의 지원으로 제공됩니다. 중국은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철강 시장의 수급과 가격 전반에서 핵심적인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현지 전문기업의 시각으로, 중국 철강 시장을 분석하고 진단하는 기고를 이어가겠습니다.  

■ 제철소 생산

12월 하순 전국 철강 예상 생산량은 2629.18만 톤이며, 일 평균 생산량은 239.02만톤이다. 12월 중순 대비 1.48% 증가했으며 전년도 동기 대비 18.86% 감소했다. 12월 전국 철강 생산량은 7346.1만톤으로 일 평균 생산량은 236.97 만톤이다. 전월 대비 감소폭은 7.63만톤, 3.12% 이다. 전년도 동기에 비해서는 19.54% 감소했다.

총평 : 연말에 생산 제한 정책이 다소 완화되었지만, 철강 생산량은 여전히 낮은 위치에 있다. 하지만 철강재의 영업이익이 비교적 높은 수준에 있는 것으로 보았을 때, 추후 생산량이 회복 될 가능성은 높다고 예측한다.

■ 재고상황

재고표의 수치로 보아, 수요는 이미 명확하게 감소한 것으로 판단된다. 겨울 및 설 연휴를 맞아 재고가 쌓이기 시작했으며, 이 상황은 3월 중순까지 지속될 전망이다. 그러나 탄소중립으로 인한 생산제한의 목표 실현과 한 해의 시작으로 인해 점차 생산제한이 완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동시에 중국 제강사들의 영업이익이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볼 때, 생산량 증대 의지는 강하다고 볼 수 있다.

■ 원료
석탄 : 인도네시아는 1월 1일~1월 31일 까지 석탄 수출을 금지했다. 중국은 2021년 1월~11월까지 1.76억톤의 인도네시아산 동력탄을 수입했으며, 중국 동력탄 수입 총량의 약 75%를 차지했다. 이는 중국 전체 동력탄 공급의 5.3%에 해당되는 수치다. 현재 호주 석탄의 계속되는 수입제한과 다른 국가의 수입량이 제한됨에 따라, 단기적으로 부족현상이 다른 나라를 통해 보충되기 어렵다고 판단된다. 만약 인도네시아의 수출제한이 장기화되어 중국 동력탄 시장의 수급균형이 무너지게 된다면, 석탄 가격의 인상은 불가피 할 것이다.

철광석:제철소가 생산을 재개함에 따라 철광석 가격은 기존 저점에서 50% 반등하여 120달러 이상에 도달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높은 가격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총평:원료 가격은 철강 생산원가와 제품가격을 지지하는 작용을 할 것이다.

종합평가: 
1월 동안 중국의 철강 시장은 수요감소 주기에 접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제철소는 낮은 생산량을 유지하며, 비교적 오랜 기간 재고누락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생산원가 상승과 낮은 재고 수준의 영향으로, 철강재 가격은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하다 소폭 반등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인도네시아의 석탄 수출금지령이 중국 내 철강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더 지켜봐야 하지만, 이는 중국 내 철강재 가격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