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0:13 (목)
철근 유통, 딜레마에 빠진 생존요건…모순적 악순환
철근 유통, 딜레마에 빠진 생존요건…모순적 악순환
  • 정호근 기자
  • 승인 2023.05.18 10:23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틸in 정호근 기자
스틸in 정호근 기자

“살기 위해 팔아야 할까” “살기 위해 팔지 말아야 할까” 악화일로를 걷고 있는 철근 유통점들이 생존요건의 딜레마에 빠졌다. ‘매출’과 ‘수익’ 가운데 무엇이 중요한 지. 그래서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 지를 갈등하는 것이다.  

쉽게 답을 낼 수 없는 문제다. 생존을 위한 최소요건에서, 매출과 수익 둘 다 중요하기도 하지만 매출과 수익 둘 중에 하나만 선택할 수도 없는 것이 철근 유통시장의 현실이다.  

어떤 현실을 말하는 것인가. 

철근 유통이 생존요건을 절박하게 고민하는 것은, 치명적인 수요침체 때문이다. 이러한 한계상황에서 최소한의 유동성, 매출확보를 위해서는 판매를 포기할 수 없고, 판매를 위해서는 최저가 경쟁이 불가피하다.

하지만 철근 유통시장의 실거래가 기준가격을 넘나드는 구조에서, 최저가 판매는 적자마감을 감수해야 하는 실정이다. 즉, ‘판매=적자’라는 등식이 만들어진다. 생존수익이라는 또 다른 목표에 도달하기도 전에, 매출을 실현하는 동시에 적자의 늪에 더 깊숙히 빠져드는 형국. 생존을 위한 몸부림이 더 심각한 거래침체와 적자판매 악순환의 여건을 만들어내고 있다. 
 
시장의 딜레마는 이정도로 간단하지 않다. 

철근 유통점들은 저가판매의 이유로 ‘거래선 관리’를 꼽는다. 싸게 팔기 위한 핑계처럼 들릴 지 모르지만, 거래선 관리는 최소한의 생존요건과 복잡하게 얽힌 문제다. 

철근 유통점이 최소한의 유동성, 즉 매출을 위해 팔아야 하고, 팔기 위해 거래선의 입맛을 맞출 수 밖에 없다. 지금과 같은 극한 침체장에서는, 거래선의 생존을 위한 매출이나 수익까지 고민해야 한다.

거래선을 잃고 나면, 당장 매출확보가 막막해 진다. 이달 목표매출을 조기 달성했다 해서 판매를 멈출 수 없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거래선 관리에 실패하면, 곧바로 다음 달, 또는 그 다음 달의 매출 거래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거래선 관리는 유통점이 최소한의 생존요건을 맞춰내고 이어가기 위해 중요한 일이다. 

하지만 거래선의 입맛을 맞추다 보면, 적자판매가 필연적인 또 다른 딜레마에 부딪히게 된다. 최소한의 생존요건을 갖춰내기 위해, 적자판매의 위기를 감수해야 하는 모순적인 굴레에 갇히게 됐다. 살기 위해 팔아야 할 지. 살기 위해 팔지 말아야 할 지 원점의 갈등으로 귀결된다.

철근 유통점들이 밝히는 공통적인 생존목표는 ‘피할 수 없는 적자(판매)를 최소화하는 것’. 참으로 씁쓸하고 야속한 일이다. 어둡고 긴 침체의 터널을 살아서 빠져나오고 싶은 간절함 뿐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장** 2023-05-18 20:33:26
빨리 올바른 선택을 하는게, 그나마 손실을 덜보는 거지~~~~~
크게 한방 터트리거나....
나중에 알거지 안될려면....

장** 2023-05-18 16:58:16
강자인 1군 건설사에는 정가로 주고, 약자중에 약자인 유통업체에는 10%이상 할증된 가격으로, 2년 넘게 지속판매하고, 비수기에도 협박을 당하고..
이제는 인터넷 판매까지, 시장에서의 약자는 그만...떠나는게 정답..
더 이상 적자를 보기 전에...직원들 보기도 면목이 없다..

장** 2023-05-18 11:10:07
공장은 싸게 팔아도 되고, 유통은 싸게 팔지도 못하게 +10%이상 비싸게 공장에서 판매를 하면서...
철근 판매기준가 차이때문이지.........

나**** 2023-05-18 10:34:17
유통업체는 거래선 관리에 고객에대한 매너를 지키는데

제강사는 왜 거래처인 고객에 대한 매너를 안지키는가?

장** 2023-05-18 10:28:05
몇 년간, 몇 십년간 인부들 몇 명데리고 시작한, 거래관계를 유지한 고객사는 다 어디로 갔나?~~~~~~~~~
어디로 갔나?~~~~~~~어데가??
공장으로 갔지...
뭣 땜시......................싸게 주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