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5:03 (금)
포스코, 코일철근 양산 검토설…"동종업계 긴장"
포스코, 코일철근 양산 검토설…"동종업계 긴장"
  • 정호근 기자
  • 승인 2023.02.15 04:42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항 선재 유휴설비 활용 코일철근 양산 검토
작년 여름부터 시장조사 착수...적극 검토 상황
선택지 넓어지는 가공업계, 일단 긍정적 반응
제강사는 시장 교란∙공급증가 변수에 불편

포스코의 코일철근 양산 검토 소식이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포스코가 포항공장의 선재 유휴 생산설비 2기를 활용해 코일철근을 양산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항간에는 올해 6월부터 양산을 시작할 것이라는 소문도 있다. 또 일각에서는 코일철근 양산을 위한 유휴설비 가동 테스트를 이미 진행했다는 소문도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최종적인 진출여부를 포함해 생산규모나 가동일정 등 구체적인 내용은 확인되지 않은 상태다. 대신, 유력한 가능성을 열어 놓고 코일철근의 양산을 적극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포스코는 이미 지난해 7월~8월부터 코일철근 양산을 위한 시장조사를 이어왔다. 최근에도 코일철근의 직접적인 수요처인 가공업계를 접촉해 자사 코일철근 적용 방안을 타진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포스코가 기존 생산설비를 활용한 양산 방안을 찾고 있는 점을 고려할 경우, 마음만 굳히면 속행될 수 있다. 철근 KS 인증취득 등 관련 일정을 감안해도, 올해 하반기 양산 전망도 무리한 것은 아니라는 게 전문가들의 판단이다.   

만약 포스코가 코일철근 양산을 최종 확정할 경우, 포스코인터내셔널이 판매책을 맡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실제로, 지난해 여름부터 포스코인터내셔널이 직접 코일철근 시장조사에 나서고 있다. 

포스코가 코일철근 양산을 검토하고 있는 선재 유휴설비는 철근 전용설비가 아니다. 추가적인 설비투자가 없다면, 와일드 타입의 코일철근만 생산할 수 있다. 현재도 선재 생산기반에서 코일철근을 생산하고 있는 제이스코홀딩스(구.제일제강공업)와 같은 방식이다. 

철근 가공장에서 컴팩트 타입 코일철근을 사용하는 모습

코일철근의 구매부담을 호소해오던 가공업계는 선택지가 넓어지는 것에 일단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와일드 타입 코일철근의 경우, 가공장의 기존 코일철근 설비를 일부 개조하거나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부담이 따른다. 또 컴팩트 타입에 비해 코일철근 길이가 짧아 연속 작업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다. 하지만 신뢰할 수 있는 품질과 합리적인 가격만 제시된다면, 사용을 충분히 검토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제강사의 시선은 편치 않다. 코일철근을 생산하고 있는 대한제강과 동국제강의 입장에서는, 시장교란 변수가 불편할 수 밖에 없다. 코일철근을 생산하지 않는 여타 제강사의 입장에서는, 가공협력사에 코일철근을 지원하는 고민을 줄일 순 있지만, 전체 철근 시장의 공급량이 늘어나는 것은 부담이다. 신규 제강사인 한국특강의 게임체인저 역할이 커진 시황에서, 코일철근 시장에도 새로운 게임체인저가 등장할 수 있는 긴장감이 높아졌다.

국내 코일철근 시장은 연간 50만톤~60만톤 규모로 추정된다. 포스코가 한 달에 1만톤의 코일철근을 신규 공급한다고 가정할 경우, 단번에 20%~24%의 공급량이 늘어나는 셈이다. 동국제강(포항)과 대한제강(평택) 양사의 코일철근 생산능력이 연간 100만톤(병행→코일전용 가동 시) 규모임을 감안하면, 신규 공급능력의 합류는 더욱 큰 부담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 2023-02-21 15:15:10
고로사업에 진출하고, 제강사를 인수하는 것도 시장논리로 봐야 하지 않을까? 시장은 정화기능이 있는데......환경이 어려워지면 그 환경에 적응하여 변화하는 종만 살아남듯이....
적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자연스럽게 도태되는데......괜한 걱정인 듯
소비자는 환영하는데....

김** 2023-02-21 10:01:04
일주일만에 다른 매체들도 기사를 쏟아내고 있네요.. 역시, 철근 시장을 읽는 정직하고 신속한 ......
굿 !!!!!!

김** 2023-02-15 08:13:49
2년만인가? 간만에 굿 뉴스입니다.. 역시 철강업계의 맏형답다. 중소업체의 애로를 이해하고, 고충을
해결하고, 국내시장을 보호하려는 ......아마, 몇 년전에 철근시장에 진입한다는 풍문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제발 소문이 소문으로 끝나지 않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