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0:03 (금)
철근 유통, 제강사의 침묵이 불편한 이유
철근 유통, 제강사의 침묵이 불편한 이유
  • 정호근 기자
  • 승인 2022.11.17 04:4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나리오 빗나간 11월…할인도 독려도 없는 제강사
재고부족∙예상보다 많은 실수요…할인판매 효과 회의적
‘원칙마감’∙’가격 이원화’ 방침 고수 의지 표현으로 판단
12월 예상 인하폭 앞지른 유통시장, 남은 거래 ‘갈등’

철근 제강사가 침묵을 이어가고 있다. 최악의 수요 한파를 겪고 있는 유통시장을 고려하면, ‘맞춰줄 테니 팔아 봐라’는 판매 독려가 진작에 나왔어도 이상하게 없는 시황이다. 11월의 가격인상 직후 제강사가 곧바로 할인판매 카드를 경쟁적으로 꺼내들 것으로 봤다.

하지만 유통시장의 11월 예측은 빗나갔다. 11월 중순을 넘어서는 현재까지, 제강사의 판매독려나 할인판매는 커녕 유통 대리점의 발주물량도 맞춰 주지 못하는 의외의 상황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주에 발행된 10월분 계산서도 불편한 일이다. 대다수 제강사들이 액면가격 그대로 원칙마감 계산서를 발행하면서 유통 대리점들은 분통을 터트리기도 했다.  

■ 11월의 빗나간 시나리오…”제강사 침묵의 의미는?”

첫번째는, 제강사 보유재고 부담이 없다. 할인판매 경쟁이 치열했던 7월에는 제강사의 보유재고가 천장에 닿을 정도로 많았던 상황이다. 하지만 최대 성수기 11월은 26만톤으로 시작했고, 11월의 생산계획과 판매목표를 고려하면, 월말재고가 20만톤 안팎까지도 떨어질 수 있는 구조다.
 

두번째는, 실수요 시장의 집중수요가 예상을 크게 넘어섰다. 진행중이던 가공 턴키 수요가 11월에 절정으로 몰릴 것이라는 예상은 가능했다. 하지만 막상 11월에 진입한 이후 실수요 시장의 집중수요가 예상보다 훨씬 많다. 

실수요 판매비중이 높은 대형 제강사는 동종 제강사 철근을 구매해서 납품차질을 메우는 일까지 벌어졌다. 유통 판매비중이 높은 중견 제강사들 또한 실수요 출하비중이 크게 늘어나면서 유통판매 부진의 부담이 우려보다 크지 않다. 유통 시장을 대응할 여력이 없는 대형 제강사의 반사익을 누리고 있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세번째는, 제강사의 판단이 달라졌다. 11월의 실수요가 예상보다 많은 것도, 재고조절의 스텝이 꼬이면서 납품차질이 일어난 것도 맞다. 하지만 실수요의 버팀목이 남아 있는 상황에서 무리하게 할인판매에 나서지 않겠다는 의지가 강하다. 수요기반이 무너진 유통시장의 판매 독려 효과도 크지 않을 뿐더러, 가격만 떨어질 게 뻔하다는 생각도 강하다.

네번째는, 판을 흔들 변수로 봤던 한국특강의 공세가 예상보다 강하지 않다는 점도 제강사가 침묵의 여유를 이어가는 배경이다.  

즉, 제강사의 침묵은 버틸 수 없는 시황을 마주하기 전까지 ‘+8만원의 가격 이원화’와 ‘원칙마감’ 방침을 완강하게 고수하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판단된다. 

■ 갈등 커진 유통, “11월∙12월 고민 깊어 졌다” 

철근 유통 대리점들은 ‘원칙마감 부담이 큰 제강사 직송판매는 최소화하고, 시중재고 매입으로 최소한의 매출과 수익을 확보하는’ 고육책으로 버티고 있다. 이 마저도 가능한 것은 중소형 대리점 뿐, 대형 유통 대리점의 사정은 다르다. 언제까지 시중재고 매입으로 버틸 수도 없는 노릇이다. 제강사의 직송판매를 외면할 수 없는 입장이다.

문제는, 남은 11월과 12월의 가격구조에서 답을 찾기 어렵다는 점이다. 

11월 3주차 국내산 철근 1차 유통가격은 톤당 103만5,000원 선까지 내려섰다. 재고도 부족하고 직접적인 판매독려도 없었던 제강사가 유통 대리점이 원하는 후정산에 나설 것으로 기대하기 어렵다. 

더욱이 12월 철근 기준가격 인하폭이 톤당 1만원 안팎에 그칠 전망을 고려하면, 11월 현재 판매가격은 12월의 유통(일반)판매 가격보다도 이미 2만원 가량 낮은 실정이다. 제강사의 전향적인 태도변화가 없다면, 남은 11월은 물론 12월까지 판매적자를 고스란히 떠안을 수 있는 지형이다. 

철근 유통업계의 갈등이 클 수 밖에 없다. 극심한 거래침체 상황에서 이미 내린 판매가격을 올릴 수도 없고, 적자판매 부담만 키우는 최저가 추격을 이어갈 수도 없는 형편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 2022-11-17 08:35:55
원칙 ? 무엇을 할때 사용하는 건지?